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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

부가서비스 서비스헌장

법무연수원 서비스 헌장

우리 법무연수원은 「높은 이상, 알찬 연수, 힘찬 전진」의 기본이념 아래, 법무공무원이 항상 국민과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국민과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로 친절히 모실 것을 다짐하며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법무공무원이 최상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받는 분의 입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 법무공무원이 지식과 정보를 쉽고 편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질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쾌적한 교육환경을 유지하여 신명나는 교육생활이 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는 신속·공정하게 처리하며, 민원인에게 기쁨을 주는 친절한 법무연수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법무연수원은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위하여 창조적 사고와 능동적 자세로 행정효율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법무연수원은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실천기준」을 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국민과 법무공무원에게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실천기준

교육서비스 제공수준
  • 가. 교육과정 안내
  • 교육과정에 대해 문의하시면 법무연수원 전직원은 교육과목 등 과정전반에 대하여 성실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교육과정 안내를 법무연수원 홈페이지에 신속히 게시하겠습니다. 야간에 교육과정문의를 하시는 경우에도 당직근무자가 성실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 나. 입교등록 안내
  • 법무연수원의 위치, 교통편, 편의시설 등을 담은 입교안내문을 소속기관으로 신속히 보내 교육받는 분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법무연수원 홈페이지에도 게시하겠습니다. 입교첫날, 안내직원이 현관에서 교육받으러 오신 분을 맞이할 것이며 등록절차, 강의실, 생활관 등에 대한 일체의 안내를 하겠습니다.
교육프로그램 제공수준
  • 가.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법무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민원현장의 현실을 감안한 실무중심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매년 새롭게 연구하여 제공하겠습니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양과목을 끊임없이 발굴하여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사의 교수능력 평가등급이 "미흡"인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강사교체, 과목변경 등의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나. 학습정보를 제공하는 자세
  • 교육과정별 학습자료를 정리하여 충실히 안내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수실을 개방하며, 교수에게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문의하시면 언제든지 성실히 답하겠습니다.
  • 다. 학습지도 자세
  • 「법무공무원의 알찬 교육」이 우리의 존재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법무연수원 교수 전원은 교육생을 섬기는 자세로 교육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교육환경 제공수준
  • 가. 편의시설 제공
  • 교육받는 분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법무연수원 전직원은 수시로 강의실, 후생관 등을 현장점검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운동기구 등을 항상 온전한 상태로 관리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교통편의 제공
  • 통학버스를 빠짐없이 정시운행하여 교통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대하는 친절수준
  • 가. 민원인이 방문하셨을 때
  • 안내직원이 방문목적을 확인한 후 민원해결을 위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민원인이 담당직원을 찾아다니는 방식에서, 민원인을 중심으로 담당직원이 찾아가 설명하고 민원을 해결해 드리는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나. 민원인이 불만을 제기했을 때
  • 불만사항은 담당과장이 나서서 해결하겠으며 담당자가 공정하지 못하였거나 불친절했을 경우에 책임을 물어 불미스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다. 홈페이지에 민원이나 건의사항을 남겼을 때
  • 신속히 답을 드리겠으며, 다른 기관과 협의가 필요하거나 심층검토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건의한 날로부터 2일 이내에 회신기한과 회신이 지체되는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라. 전화를 받았을 때
  • 먼저 인사를 드리고 신분을 밝힌 후 전화내용을 메모하여 민원인이 다시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 받은 직원이 담당자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즉시처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인계하여 먼저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 Green카드제 운영
  • 법무연수원 직원의 업무수행자세에 대하여 민원인과 교육받는 분이 즉시 평가할 수 있도록 「Green카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법무연수원의 업무수행 자세
  • 가. 국민을 섬기는 자세
  • "우리의 직장은 국민이 만들어 주신 것임"을 깊히 새겨 "집안어른 모시는 자세"로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나. 행정효율을 지향하는 의지
  • 행정효율향상을 위하여 상대방에게 증빙서류를 요구하기보다 이미 제출한 서류는 스스로 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전자결재제도를 활성화하여 업무처리를 빠르게 하는 한편, 환경과 자원보호에 기여하겠습니다. 물자절약, 에너지절약, 예산절약을 위하여, '팩스는 e-mail로', '프린터는 사용할 때만', '전화는 전용전화로'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도와주실 사항

법무연수원 행정서비스헌장을 구현하는데는 법무연수원의 끊임없는 의지와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아울러 국민과 법무공무원의 사랑과 관심이 긴요합니다. 서비스헌장의 알찬 결실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받으러 오셨을 때
  • 교육중에 건의사항이 있을 경우 주저 마시고 교수, 운영담당자, 직원에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무연수원은 여러 법무공무원을 교육하는 기관임을 인식하시어 공직자로서 공중질서를 지켜 동료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법무연수원 시설과 물품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됨을 되새겨 항상 알뜰히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중 외부에서 식사하시는 경우에는 미리 법무연수원 직원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생활관을 이용하시는 경우 분임토의실, 침실, 휴게실에서 나올 때는 냉난방기, 조명등을 꺼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방문 하셨을 때
  • 안내직원에게 방문목적을 말씀하시고 안내에 따라 민원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민원전담직원 등에게 민원해결을 요구 하시고 즉시처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연락처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통화 하실 때
  • 전화통화시 용무를 먼저 말씀해 주시고 통화자의 성명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표전화번호를 이용하여 통화하시는 경우 자동안내음성을 끝까지 들으시고 원하시는 부서와 통화하시기 바랍니다.
  • 저희 직원의 전화응대태도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주저 마시고 담당과 장에게 그 내용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셨을 때
  • 홈페이지 내용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게시판에 연락드릴 연락처, 성명과 함께 문의사항을 남겨 주십시오.
불편, 불친절을 당하셨을 때
  • "참고 넘어가면 편하다"는 생각에 지나치지 마시고 "내가 앞장서서 국가 사회를 맑게 한다"는 각오로 담당과장에게 알려 주시거나 법무연수원 또는 법무부 홈페이지, 관계기관에 그때 그때 알려 주십시오.
  • 혹시 귀하의 특별한 사정이 법규상 수용되지 못할 경우에는 "나부터 법과 질서를 지킨다"는 아량을 베풀어주십시오.
Green카드제 운영에 적극 참여
  • 법무연수원 직원의 업무수행태도에 지속적 관심을 가져 주시고 상대한 직원에 대한 친절, 불친절, 성실성 등을 평가하여 Green카드를 작성·투입하여 주십시오.